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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한국 장로교의 뿌리를 찾아서

by 오타쟁이 2019. 4. 26.

한국 장로교의 뿌리를 찾아서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이다(We are one in Christ). 

 

 

전체소개
한국 기독교는 1907년을 기점으로 놀라운 영적 대부흥을 경험하며 오늘날까지 비약적으로 발전해 왔다. 물론 순간순간 고난과 시험이 많았고, 역사적으로 봤을 때‘신사참배’라는 커다란 걸림돌 또한 있었다. 

본 저서의 편저자는 신사참배 문제를 우리 민족에게 하나님이 복음을 통해 축복과 사명을 동시에 주시기 위한 잣대로 재어 본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신사참배로 인해 남북의 분단이라는 아픔이 주어진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그 인과관계를 떠나서 실제 국권이 상실된 나라에서 신앙적 지조로만 그 시절을 견디어 낸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기에 쉽게 판단할 문제도 아니지만 우리 기독교 역사속에 흐르는 신사참배에 결연히 반대한 거룩한 순교자의 정신은 한국 기독교 역사에서 영원히 추앙받아 마땅한 일로 여겨진다.  

우리 기독교 역사에는 주기철 목사를 비롯한 많은 순교자들이 있었으며, 그 신앙절개를 이어나가고자 한 수진자(守眞子)들이 존재했다. 

 

그런 의미에서 수진자들에 의해 1907년에 조직되어 해방 후 1949년에 복구된 한국 장로교 최초의 조직인 ‘독노회’의 역할이 새삼 재조명받아야 될 때라고 여겨진다. 독노회는 일제시대 신사참배에 결연히 반대하여 교단에서 목사직마저 파면당한 주기철 목사의 목사직을 복권시켰고, 신사참배에 대해 교단차원에서 회개할 것을 촉구해 왔다. 

우리 기독교 역사속에도 아직 재고증받고 재발견되어야 될 기록들이 많이 있음을 인식하며 이번 책을 통해 한국 장로교의 역사를 되짚어보고 그 가운데 ‘독노회’와 ‘산정현교회’의 역할을 새롭게 깨달아 가는 시간을 가져보기를 바란다. 

 

Ⅰ차례
   제 1 장  복음을 통한 장로교회
I. 장로교(長老敎)란(What is Presbyterian Church)?
    제 2 장  복음과의 접촉
I. 복음(福音:Gospel)과의 접촉(接觸)
II. 한국 가톨릭교회의 수난
    제 3 장  한국에 장로교의 기초작업
I. 한국의 프로테스탄트(Protestant)와의 접촉
II. 우리말 성서번역판이 우리 손에 들어오기까지 
III. 한국 교회의 기초작업과 선교사들의 입국
      제 4 장  한국 장로교의 선교활동
I. 우리나라에서의 선교활동의 시작
II. 우리나라에서의 선교정책(宣敎政策)과 지역분할(地域分轄)
    제 5 장  고난속에 부흥하는 한국 장로교   
I.  한국 장로교회 행정의 체계화
II. 한국 장로교의 대부흥(1907년의 대부훙)
III. 한일합방 전후의 고통들
    제 6 장  신사참배 반대 운동과 장로교의 변체
I. 일제의 박해(迫害)와 기독교의 투쟁(1936∼1945년)
II. 조선예수교장로회 27차 총회
III. 훼절(毁折)된 장로교속의 신사참배 반대 운동
IV. ‘일본기독교조선장로교단’으로의 변체(變體)
    제 7 장  해방 후 한국 장로 교회 
I. 8·15 해방과 교회의 재건
II. 장로 교회와 신학교의 여러 문제들
III. 한국 장로교의 신학사상(神學思想)
IV. 한국 장로 교회의 분열(分裂)과 합동운동
V. 남한에서의 장로교회 연합(聯合)운동?
   제 8 장  한국 장로교가 해야 할 일 
I. “한국기독교 과거사(過去事) 청산(淸算) 어떻게 할 것인가?” 
II. 한국 장로교의 뿌리를 찾아 정화(淨化)와 일치(一致)를! 
III. “신사참배 회개발의 실천 및 주기철 목사 파면 무효화 선언” 
⟨당시에 선포되었던 전문(全文)을 그대로 옮김⟩
   제 9 장  장로교는 하나가 되어야 한다
I. 한국 장로 교회 분열(分裂)의 극복(克復)과 일치(一致)에 의한 선교(宣敎)
II. 교단(敎團) 교파(敎派)를 초월(超越)한 연합운동(聯合運動)의 사례(事例)                

⟨후암동교동협의회(厚岩洞敎洞協議)會)⟩

   ▷ 편저자 최상순

  경북 영덕에서 출생하였으며 단국대학교 문리대학 사학과를 졸업하고 장로회신학대학교 신대원(M.Div)과 장로회총회신학교 대학원(목회신학, Master of Pastoral Theology)을 졸업하였다. 이후 뉴욕신학대(New York Theological Seminary)에서 목회신학 박사(D.Min) 과정을 밟았다. 1986년부터 산정현교회 담임목사로 섬기다 2012년 11월, 산정현교회 담임목사 정년퇴임과 함께 원로목사로 추대되었다.

  논문으로 「존 로스(John Ross) 목사의 선교활동과 로스역(성경)이 한국 역사에 미친 영향」, 「한국사 측면에서 본 기독교」, 「독신여성 해방을 통한 교회 갱신(The Church renewal through the ministry of single women)」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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