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스런 지식

과태료 범칙금 차이

by 오타쟁이 2023. 11. 14.

 

 

 

 

 

얼마 전 지식iN으로 질문이 왔다. 범칙금 고지서도 안 받았는데 이메일로 범칙금 13만 원짜리 고지서가 왔다고, 차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범칙금이나 과태료 고지서를 받아봤을 것이다. 보이스피싱이 많은 지금 이게 진짜인지 가짜인지 분별하고 싶을 텐데 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과태료 범칙금 알아보는법
과태료 범칙금 알아보는법

 

 

주정차 위반 과태료 법칙금 차이

 

 

 

 

 

 

 

CCTV경찰차경찰차

 

 

교통범칙금: 교통법규를 위반했을 때 부과되는 벌금입니다. 예를 들어, 신호 위반, 과속, 무면허 운전 등이 해당합니다. 범칙금의 금액은 법규 위반의 심각성에 따라 달라지며, 법원의 결정을 통해 확정됩니다.


과태료: 행정적인 제재 수단으로, 일반적으로 경미한 법규 위반에 대해 부과됩니다. 과태료는 사전에 정해진 금액이며, 주로 교통 위반으로 인한 사고 발생 시나 주차 위반 등에 부과됩니다.


교통 범칙금과 과태료의 주요 차이는 위반의 심각성과 그에 따른 부과 방식에 있습니다. 범칙금은 보다 심각한 법규 위반에 대해, 과태료는 상대적으로 경미한 위반에 대해 부과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교통 범칙금 과태료 조회 방법

 

 

 

 

 

 

 

 

 

 

 

보이스피싱
보이스피싱

 

교통 범칙금 과태료 조회 방법

조회 방법은 총 2가지이다. 어플을 활용하던지 홈페이지를 이용하던지 내가 사용하기 편한 것을 활용하면 된다. 어플의 경우 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 두 가지 모두 지원되니 불편 없이 사용이 가능할 것이다. 이파인 애플리케이션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범죄 신고: 사용자가 범죄를 발견했을 때 신속하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위치 정보와 함께 사진이나 동영상을 첨부하고, 상황을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신고: 교통사고 발생 시 신고가 가능하며, 사고 현장의 사진 등을 첨부할 수 있습니다.

실종아동 신고 및 검색: 실종된 아동의 정보를 신속하게 확인하고, 실종 아동을 발견했을 때 신고할 수 있습니다.

범죄예방 정보 제공: 사용자의 현재 위치 근처에서 발생한 범죄 정보를 제공하며, 범죄 예방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교통 범칙금 및 과태료 조회: 자신이 부과받은 교통 범칙금이나 과태료를 조회하고, 이를 결제할 수 있습니다.

경찰서 위치 및 연락처 정보 제공: 사용자의 위치에 가장 가까운 경찰서의 위치와 연락처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통해 이파인은 국민들이 경찰서를 방문하지 않고도 다양한 경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파인은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며,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파인 다운로드
이파인 다운로드
이파인 다운로드 앱스토어
이파인 다운로드 앱스토어

 

 

 

홈페이지 교통민원24 (efine)

교통민원 24에 접속 로그인을 한 후 조회 메뉴를 활용하면 내가 소유한 차량에 발급된 과태료, 범칙금을 한눈에 볼 수 있다. 

 

교통민원24
교통민원24

 


범칙금조회

주정차위반과태료

교통범칙금 조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