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스런 지식

혈당을 잡아라! 혈당 낮추는 법 3가지

by 오타쟁이 2023. 11. 6.

혈당을 잡아라! 혈당 낮추는 법 3가지

40대 초반으로 당뇨약을 먹은 지 2년째 되어간다. 당뇨판정 전에는 먹는 것에 크게 신경 쓰지 않고 먹었지만 당뇨판정 후 혈당조절에 민감해졌다. 2년 동안에 내가 사용해 본 혈당 낮추는 법 3가지를 공유해보기로 하자. 

 

혈당 낮추는 법
혈당 낮추는 법

 

 

혈당을 낮추는 법 1.  음식 먹는 순서

 

 

 

 

음식 먹는 순서음식 먹는 순서음식 먹는 순서
음식 먹는 순서

 

바로 거꾸로 식사법이다. 당뇨인은 이것저것 신경써서 먹야아하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이 더 많다. 그렇다면 단순하게 반찬 밥 순으로 먹어보자.  상황이 더 좋다면 채소 →  비채소 → 밥 순으로 먹어보자 이렇게 먹다 보면 자연스럽게 포만감도 생기고 혈당도 높아지지 않아서 조절에 도움을 준다. 먹는 량이 조절되다 보니 덤으로 체중도 조절이 된다. 

 

  거꾸로 식사법 자세히 알아보기  

 

혈당을 낮추는 법 2. 간혈적 단식 + 물

 

 

 

 

간혈적 단식 수분섭취물마시기
간혈적 단식, 수분섭취

 

1. 당뇨인의 간혈적 단식 

기본틀은 간헐적 단식입니다. 나의 경우 점심, 저녁을 먹는데~ 당뇨인이 다 보니 아침식사를 안 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아침에는 간단하게 견과류, 우유 한잔 등으로 간단하게 먹고 점심을 푸짐하게 먹었습니다. 그리고 저녁을 6시 이전에 먹었습니다. 

 

저의 간혈적 단식의 경우는 지극히 개인사례입니다. 적용하실 때는 본인이 섭취하고 있는 약의 종류가 저와 다를 겁니다. 그로 인해서 저혈당도 올 수 있기 때문에 담당선생님과 꼭 상의하셔서 하시기 바랍니다. 

 

당뇨인의 간혈적 단식 자세히 알아보기

 

2. 수분섭취

수분은 맹물을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찬 물이 아닌 따뜻한 물 위주로 마셨습니다. 하루에 얼마나 먹어야 하나 하는 궁금증이 생기실 텐데요~ 저의 영우 소변의 색깔로 섭취하는 물의 량을 조절했습니다. 

 

물을 마시면 자연스럽게 화장실을 가게되는데 소변을 보면서 (대변기에서) 색상이 진하면 물을 더 먹어주고, 색상이 옅어지면 물 마시는 걸 멈춰서 섭취하는 량을 조절했습니다. 한 번에 많은 양을 먹기보다는 500ml 텀블러에 물을 받아 빨대를 사용해서 수시로 섭취했습니다.

 

  건강하게 물마시는 방법 알아보기  

 

혈당을 낮추는 법 3. 여주 활용하기

 

 

여주 비터 멜론여주 비터 멜론여주 비터 멜론
여주 비터 멜론

 

6시 넘어서 식사할 경우 여주를 추가로 먹어주는 것입니다. 천연 인슐린 여주 여주를 먹은날과 안 먹은 날의 차이는 다음날 아침에 알 수 있습니다. 아침 공복혈당도 확연하게 보여줍니다. 아내와 저녁에 후라이드 치킨을 먹고 3시간 이후 잠자리에 들었습니다. 다음날 아침 공복혈당을 측정했는데. 평소와 별차이가 없었고 몸도 가벼웠습니다. 먹는 것에 스트레스받지 않고 혈당관리를 하니 너무너무 편하고 좋았습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여주의 종류가 다양하다. 난 장기간 보관하면서 쉽게 휴대하기 위해서 정제된 여주 캡슐을 사용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허브에서 구매해서 먹고있다. 여주(영문명 Bitter Melon)을 확인하시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 본 글은 개인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의사의 처방이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혈당 조절에 관한 상세한 내용은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