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스런 지식

나에게 맞는 성경책 고르는 방법

by 오타쟁이 2023. 10. 24.

나에게 맞는 성경책 고르는 방법

기독교 서점에서 제일 많이 나가는 제품은 단연코 성경이다. 성경을 고르기전 하시는 질문중에 가장 많은 질문은  크기작고 글씨크고 얇은 성경책이 있나요? 라는 것입니다. 대답은 없습니다. 다만 내가 사용하기에 작고 그중에 글씨가 크고 내가 들고 다니기에 얇은 성경책은 있습니다. 라고 답변드립니다. 

 

그만큼 많은 성경책중에 나에게 맞는 성경책을 찾는 것은 쉽지않다. 오늘 예기하는 것은 몇가지 기준을 가지고 나에게 맞는 성경책을 골라보자. 

 

고르는 순서 

1.  주석,전서 O, X

2. 찬송가 O, X - 합본, 단본

3. 성경책 크기 결정하기

4. 글씨, 행간, 자간 고르기

 

주석성경 VS 성경전서

성경에는 크게 주석이 없는 성경전서와 주석이 있는 주석성경이 있다. 그렇다면 주석이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는 "낱말이나 문장의 뜻을 쉽게 풀이함. 또는 그런 글." 이다. 말 그대로 성경속에 나오는 단어의 설명이다. 우리가 보는 주석성경에는 간단하게 설명을 하고 있다. 더 자세한 설명을 원한다면 별도의 성경주석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성경전서는 오직 말씀만 있는 성경책을 말합니다. 

 

합본 VS 단본

성경책은 크게 말씀과 찬송가과 교독문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합본은 말씀과 찬송가과 교독문이  한권으로 묶인 책을 말하며 단본은 말씀과 찬송가과 교독문에서 말씀만 있는 성경책입니다. 외관상의 모습으로 바로 구분이 가능한데 그건 지퍼가 있고 없고 차이입니다. 대부분의 합본 (말씀과 찬송가과 교독문이 있는 성경책)은 지퍼가 대부분 달려있고 단본(말씀만 있는 성경책)은 지퍼가 없습니다. 하지만 합본이지만 무지퍼된 성경도 있습니다.

 

특대 VS NKR

성경책의 크기는 크게 초미니부터 특대 이렇게 표기하는 방법과 NKR42**, NKR62**, NKR71**  이렇게 표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중사이즈라고 해도 출판사마다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NKR로 표기된 것을 기준으로 삼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표지에 "큰글씨"라고 적힌 성경책을 추천합니다. 

 

NKR**은 어떤 것을 말하는 걸까요? 이것은 별도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글씨?  행간?  자간?  

성경의 크기까지 결정했다면 이제 열어볼 차례입니다. 글씨의 크기는 성경책이 크면 클수록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내가 보기에 적당한 글씨의 성경책을 찾으셨다면 행간이 좀 넓은 것을 추천합니다. 행간이 넓으면 글씨가 더 또렷하게 보이거든요. 

 

지금까지 성경책을 고르는 방법을 안내해드렸습니다. 나에게 딱 맞는 성경책고르셔서 말씀의 은혜 누리시기를 바랍니다~

 

 

성경책 고르는 방법
나에게 맞는 성경책 고르기

반응형

댓글